아멘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시다

아멘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시다 (고후 1:15-22)

 

2주 전에 우리 교회 2부 찬양대에서 아멘, 아멘이라는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고 성도들에게 큰 은혜를 끼쳤습니다. 저도 그 찬양을 통하여 은혜를 받았습니다. 기독교인들이 교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수’ ‘주님’ ‘할렐루야’ ‘은혜’ ‘샬롬’ ‘축복등의 언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 아멘이라는 말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아멘이라는 말에는 하나님의 무한한 신비가 담겨 있습니다. 아멘은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축복의 언어이고 교회는 한 마디로 아멘 공동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멘은 천국의 언어인 동시에 그리스도인의 신앙 인격을 형성하는 신비한 언어입니다.

 

1. 먼저 아멘이라는 말의 뜻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아멘이라는 말은 본래 구약성경을 기록한 히브리어입니다. 그런데 신약에서도 히브리어 음역을 그대로 사용하여 아멘이라고 합니다. 그 뜻은 ” “진실로” “그 말씀이 옳습니다등의 뜻이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 앞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순복하는 자세입니다.

 

2. 성경에서 아멘은 크게 세 가지의 뜻으로 쓰여졌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의 응답으로 쓰여진 용어입니다. 느헤미야 513절에 느헤미야가 말씀을 선포할 때 백성들이 모두 아멘으로 응답을 했고, 예레미야 115절에 하나님께로부터 축복의 언약을 받을 때에도 선지자 예레미야는 아멘으로 응답을 했습니다.

둘째는 하나님 앞에 맹세의 표시로 아멘을 했습니다. 민수기 522절에 모세가 여인들에게 부정한 죄를 짓지 않도록 맹세를 시킬 때에 여인들은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맹세의 의미로 아멘으로 응답을 했습니다. 신명기 2715절에도 모세가 에발산에 서서 우상을 섬기지 않을 것을 맹세하여 아멘하였습니다. .

 

셋째로 하나님께 찬양을 드릴 때 쓰이는 용어가 아멘입니다. 시편에 보면 여러 곳에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릴 때 아멘으로 응답을 했습니다. 시편 4113절에는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지어다라고 말씀하고 아멘’ “아멘이라고 화답을 했고, 시편 10648절에는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지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할지어다 할렐루야!”라고 말씀했습니다.

 

3. 아멘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시다.

본문을 기록한 사도 바울도 거듭나 하나님의 사람이 된 다음에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았습니다. 그래서 그의 삶은 오늘 본문 19-20절에서 말씀한 것처럼 그리스도의 삶이 하나님 앞에서 오직 예하고 아니라 함이 되지 아니하셨으니 사도 바울은 물론 우리도 언제나 예와 아멘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 말씀했습니다. 그 뜻은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삶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멘의 삶입니다.

 

4. 아멘으로 순종하는 삶을 삽시다.

우리는 언제나 완전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 앞에 예와 아멘으로 순종하는 성도가 됩시다. 나의 형편이나 사정 나에게 유익이냐 무익이냐에 따라 취사선택하는 신앙이 아니라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예와 아멘으로 순종합시다. 어떤 상황이나 어떤 결과에도 아멘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 절대로 손해 보거나 망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앞에서 언제나 아멘으로 순종하셨습니다. 빌립보서 27절은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종의 형체를 가져 죽기까지 복종하셨다고 전합니다.

 

5. 아멘 신앙으로 승리하고 복을 받습니다.

아멘 신앙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확신하는 신앙입니다. 그러한 하나님을 전적으로 믿는 신앙을 가지고 아멘으로 순종할 때 승리하고 하나님의 복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 없이 믿음으로 받아들일 때 그 말씀을 통해 약속한 은혜와 복을 받는 것입니다.

아멘의 신앙으로 기도의 문이 열리고 찬송의 문이 열리고 축복의 문이 열립니다. 치유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성도 여러분들도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언제나 아멘의 신앙으로 승리하고 복을 받으시길 축원합니다. 말씀을 읽고 들을 때 아멘으로 응답합시다. 찬송을 들을 때에도 아멘으로 화답합시다. 기도할 때 응답의 확신을 가지고 아멘으로 고백합시다.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아멘으로 충성합시다. 아브라함처럼, 다니엘처럼, 다윗처럼, 예수님처럼, 바울처럼, 요한처럼 아멘의 사람이 됩시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4-04-2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설교일자설교제목
2023-05-21

내 안에 있는 예수의 능력

내 안에 있는 예수의 능력 마태복음 28:18-20 설교: 홍한석 담임목사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각자가 나 자신을 다 압니까? 내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내 속에..

2023-05-14

망하지 않는 뜻을 세우라

망하지 않는 뜻을 세우라 (에베소서 6:1-4)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뜻을 잃어가는 시대, 뜻이 없는 시대, 그래서 행동도 따르지 않는 이 시대를 살면서 최소한 “부모를 공..

2023-05-07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 (막 10:13-16) 설교 : 이기복 원로목사   5월 첫 주일은 어린이 주일입니다. 옛날에는 어린이 주일을 꽃 주일이라고 하였습니다. 어린이를 꽃에 비유한 ..

2023-04-30

쉐마 - 다른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로

쉐마 - 다른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로 신명기 6:4-9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신명기서는 ‘듀테로노미온’-‘두 번째 율법’이라 불리는 책입니다.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

2023-04-23

강을 건너온 자들

강을 건너온 자들 여호수아 24:1-5 설교: 홍한석 담임목사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처럼, 사람이 살면서 자기가 누구인지 아는 것처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2023-04-16

잘 살아보세

잘 살아보세 여호수아 23:1-8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여호수아서 23장과 24장은 백전노장 여호수아 장군의 고별 메시지입니다. 여호수아가 누구입니까? 50대에 모세를 ..

2023-04-09

부활이 없다 하는 세상 속에서

부활이 없다 하는 세상 속에서 히브리서 11:32-38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불신의 시대입니다. 세상은 항상 그랬습니다. 그래서 신앙은 늘 핍박받아 왔습니다. 욕망을 숭배..

2023-04-02

고난주간-겟세마네기도

고난주간: 겟세마네 기도            마태복음 26:36-46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고난주간입니다. ‘종려주일’이라고도 부르는 오늘 아침 주님은 나귀를 ..

2023-03-26

기도로 만들어 가는 공동체

기도로 만들어 가는 공동체 골로새서 1:9-12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겉보기에는 별반 다르지 않아 보여도 세상과 교회는 결이 다르고, 주파수가 다른 집단입니다. ..

2023-03-19

기도합시다

제목 : 기도합시다 본문말씀 : 사무엘상 9:14-17 설교 : 홍한석 담임목사   우리는 기도를 너무 막연하고 피상적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신앙생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