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민수기 6:22-27

 

단 한 번만이라도 행복하게 살아보는 것을 평생의 소원으로 여기던 한 독신 남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행복의 작은 조각 하나만이라도 달라고 하나님께 빌었습니다. 어느 날 밤 그의 집 문을 두드리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문을 열어보았더니 눈부시도록 아름다운 여인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어주신 것입니다. 남자는 너무도 기쁜 마음에 행복의 여인을 집안으로 맞이하려 했습니다. "그대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행복이라고 합니다" "어서 오시오. 나는 행복을 원했답니다" 그때 그 여인이 말했습니다. "잠깐만요. 내게는 여동생이 하나 있는 데 언제나 함께 여행을 다닌답니다." 남자는 그녀의 여동생을 보고 놀랐습니다. 눈부시게 아름다운 언니에 비해 동생은 아주 추한 모습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남자가 물었습니다. "당신의 동생이 틀림없습니까?" ", 틀림없는 저의 동생입니다. 이름은 불행이라고 하지요" 남자는 언니만 집으로 초대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행복이라는 이름을 가진 언니가 웃으며 말했습니다. "그건 곤란해요. 동생과 나는 떨어질 수 없는 자매여서, 언제나 함께 한답니다. 나만을 하신다면 나는 더 이상 당신 앞에 나타날 수가 없어요"

지난주일 우리는 신년 벽두에 하나님이 주시는 복이 무엇인지 잠언과 시편의 말씀을 통해 묵상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복을 원하고 행복해지길 원합니다. 복의 시작이 정초에 있다고 생각했기에 신년이 되면 더욱 한 해가 복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행복은 혼자 다니는 법이 없습니다. 행복이 있는 곳에는 불행도 함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새해의 시작에 복의 개념을 바로 파악하고 혹시 불행한 일들 속에서도 반드시 그 건너편에 함께 있을 행복을 찾아가며 살아간다면 금년 한 해는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복된 시간이 될 줄로 믿습니다.

1. 누가 복을 주십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을 주시는 이는 초월적이거나 신령한 어떤 존재로 생각했습니다. 태양은 초월적인 존재로 보여 일찍부터 숭배의 대상이 되었고 고목 바위 등 조금 이상하게 생긴 게 있으면 경배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것들을 향하여 안전과 건강과 재물의 복을 달라고 빌고 또 빌었습니다. 물질문명이 발달할수록 정신적으로는 공허하기에 경배의 대상은 많아져 갑니다. 그러나 성경은 창조주 하나님이 사람에게 복을 주시기 원하신다고 선언합니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나는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너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을 행하는 자니라" (45:7).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복의 주관자임을 알았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행하십니다. 그분이 복의 근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것을 분명히 믿었고,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분께 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인물들을 배출했으며 *경제적으로 부강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예루살렘을 회복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복의 근원이시다. 그런데 그분은 나에게 복을 주시기 원하신다. 나를 지키시고 은혜 베풀기를 원하신다." 이것을 믿어야 합니다.

2. 복 받을 대상은 누구입니까? 하나님은 인격의 하나님이십니다. 본문 23절에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이같이 축복하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 즉 택한 백성에게 복을 주십니다. 그들은 복 받을 그릇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할례를 받고 여호와의 율법과 법도를 지키며 사는 백성들입니다. 그들은 복 받기를 사모하기 전에 먼저 여호와의 말씀대로 살았습니다. 여호와만을 섬겼습니다. 하나님은 복의 근원자 되시고 복의 샘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떤 역경과 고난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섬기면 복이 오고 복 받은 민족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영적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그러므로 바로 내가, 그리고 내 가정이, 우리 교회가 복을 받을 대상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 민족이 복 받을 대상인 것입니다. 복의 주관자가 하나님이시다! 이 사실을 믿는 것은 왜 중요한가? 그것은 복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가짐을 완전히 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3. 복의 세 가지 차원: 흔히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의 개념에는 세 가지 의미가 빠져 있습니다. (1) 복의 사회성이 없습니다. 나 혼자 복을 받으면 그만입니다. 그러니 이기적입니다. 개인이 복을 받아도 공동체에 유익이 되려는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2) 복의 윤리성이 없습니다. 바르게 깨끗하게 정직하게 살면서 복을 받아야 하는 데 그냥 돈만 벌면 그만입니다. 그러니 본인은 복을 받았다고 하는 데 주위에서는 욕해요. 목사가 진심으로 축복의 기도를 할 수가 없어요. 그건 복은 복이지만 하나님을 복의 주관자로 알고 얻는 복이 아닙니다. (3) 복의 과정성이 없습니다. 복은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수고와 노력과 땀이 있어야 하는 데 일확천금을 노립니다. 투기합니다. 그래서 복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복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기에 바람에 나는 겨마냥 오래 가지 않습니다. 자녀들에게도 유익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패가망신하는 지름길이 되기도 합니다. 기도하며 땀을 흘리고 정직하게 부를 얻는 과정이 빠져있기에 그렇게 되고 마는 것이지요. 남에게 유익을 주는 복(사회성), 바르게 벌고 바르게 쓰며 사는 복(윤리성), 사람들이 인정하는 복(과정성), 이것이 합쳐져 마음에 떳떳함이 옵니다.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게 되고 존경을 받습니다. 그러니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복을 받아야 진짜 복이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이 된 것입니다. 우리는 복의 근원에 연결이 되었습니다. 이제 복 받을 그릇은 준비되어 있는 것입니다. 복 받을 일만 하면 됩니다. 그러기에는 먼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 줄 알아 아버지가 좋아하는 일은 열심히 하고 싫어하시는 일은 하지 않으면 복이 됩니다. 목회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저는 왜 오늘도 단에 올라 말씀을 전하는 것입니까? 목사는 바로 교인들이 참 복을 받는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해 있습니다. 구원? 그것은 예수님을 믿으면 단 한 번으로 끝납니다. 누구에게나 구원에 관해서는 목사의 역할은 한 번뿐입니다. 그럼에도 목사가 계속 있어야 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하나님을 잘 섬기고 바로 믿어 복 받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스라엘에서 제사장의 역할은 섬김과 축복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들은 백성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대속의 제사를 드렸습니다. 아울러 백성들을 위해 축복했습니다. 오늘 저는 믿음으로 그리고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축복권을 사용하여 주님의 이름으로 복을 빕니다.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우리 하늘문교회 성도들을 향하여 드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노라.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복 내려 주시기를 원하노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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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24-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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